티스토리 뷰

월트 디즈니 컴퍼니 로고

 

엔터테인먼트 기업 월트 디즈니 컴퍼니

 

월트 디즈니 컴퍼니(Walt Disney Company)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버뱅크에 본사를 둔 다국적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기업으로 1923년 월트 디즈니와 그의 형 로이 O. 디즈니가 설립하였으며, 이후 세계 최대의 미디어 기업 중 하나가 되어 영화, 텔레비전, 테마파크, 상품 등 다양한 사업과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는 기업입니다.

 

월트디즈니코리아

월트디즈니 공식 홈페이지, 디즈니, 마블, 스타워즈 소식 및 이벤트 참여

www.disney.co.kr

디즈니의 가장 상징적인 브랜드는 1937년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의 개봉으로 시작된 장편 애니메이션입니다. 그 이후로, 디즈니는 블록버스터 프랜차이즈의 레퍼토리를 확장하기 위해 픽사, 마블, 루카스 필름과 같은 다른 스튜디오를 인수했을 뿐만 아니라 라이온 킹, 알라딘, 미녀와 야수, 겨울왕국과 같은 수많은 애니메이션 영화를 제작했습니다.

영화와 텔레비전 이외에도, 디즈니는 캘리포니아의 디즈니랜드, 플로리다의 디즈니 월드, 도쿄의 디즈니랜드, 그리고 디즈니랜드 파리를 포함한 전 세계의 많은 테마파크와 리조트를 소유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ABC 텔레비전 네트워크, 다양한 케이블 채널, 스트리밍 서비스 훌루의 지분을 소유하면서 미디어 산업에서 상당한 존재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디즈니는 가족 친화적인 엔터테인먼트 전략과 스토리텔링 등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접근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오늘날, 월트 디즈니는 스트리밍 및 소비자 콘텐츠에 점점 더 비중을 두며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으로 그 범위와 영향력을 계속 확장하고 있습니다.

 

두 형제의 열정

 

월트 디즈니 컴퍼니는 월트 디즈니와 로이 O. 디즈니라는 두 형제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월트 디즈니 (1901-1966)는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태어났으며, 예술과 초기에 애니메이션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1920년대에 그는 할리우드로 건너가 인기 있는 "앨리스 코미디" 시리즈를 포함한 애니메이션 단편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1928년, 디즈니는 그의 가장 상징적인 캐릭터인 미키 마우스를 만들었으며 그의 단편 애니메이션인 "증기선 윌리"에 등장시켰습니다.


수년에 걸쳐, 디즈니는 가능한 것의 경계를 넓혀 도널드 덕, 구피 등과 같은 현재에도 사랑받는 캐릭터들을 창조하며 애니메이션의 선구자가 되었습니다. 또한 그는 실사 영화, 텔레비전 쇼, 테마 파크를 포함한 엔터테인먼트의 다른 영역으로도 분야를 확장했습니다.

디즈니는 가족 친화적인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헌신뿐만 아니라 스토리텔링을 혁신적이고 창의적으로 접근하는 것으로 유명했습니다. 그는 그의 경력 동안 22개의 아카데미 상과 4개의 명예 아카데미 상을 포함하여 수많은 상을 수상했습니다.

로이 O. 디즈니 (1893-1971)는 월트의 형이자 회사의 공동 설립자였습니다. 형 로이는 회사의 재정 관리를 주로 담당했기 때문에, 동생 월트는 창의적인 부분에 더욱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로이는 디즈니의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으며 회사의 확장을 위한 자금을 확보하는 데 도움을 주었고, 1950년대 디즈니랜드의 건설까지 감독했습니다.

결국 디즈니 형제는 함께 현재 세계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고 영향력 있는 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대표작들

 

월트 디즈니 컴퍼니는 1937년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가 개봉한 이후로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가 브랜드의 초석이 되었으며 수년에 걸쳐 디즈니는 많은 고전 애니메이션 영화들을 제작했는데, 이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문화적으로 영향력이 있습니다.

디즈니의 대표적인 애니메이션 작품들은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 (1937), 신데렐라 (1950), 잠자는 숲 속의 공주 (1959), 인어공주 (1989), 라이온 킹 (1994), 미녀와 야수 (1991), 겨울왕국 (2013) 등이 있습니다. 이 애니메이션 영화들은 디즈니의 대표적인 작품 중에 몇 가지에 불과하며, 엔터테인먼트 산업군에서 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지적 재산권과 저작권법 

 

월트 디즈니 컴퍼니는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회사로서 저작권법을 통해 지적 재산을 보호하는 것에 큰 비중을 둡니다. 디즈니는 현재 미키 마우스와 같은 상징적인 캐릭터들, 애니메이션 장편 영화들, 그리고 테마 파크 명소들을 포함한 광범위한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디즈니는 저작권을 침해하는 사람들에 대하여 강한 법적 조치를 취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예를 들어, 디즈니는 디즈니 캐릭터가 등장하는 허가받지 않은 상품을 판매하는 개인과 회사와 허가 없이 저작권이 있는 디즈니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해왔습니다. 디즈니는 자체 저작권을 시행하는 것 이외에도 저작권법과 지적 재산권에 대한 논쟁등에도 폭넓게 참여했습니다. 미국에서 더 강력한 저작권법을 위해 로비를 해왔으며, 때문에 이전부터 사람들에게 지적 재산권의 집행에 지나치게 공격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디즈니의 지적 재산권은 디즈니 브랜드와 수익의 핵심 요소이기 때문에 저작권은 디즈니에게 중요한 문제이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회사는 법적 조치와 노력을 통해 저작권과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반응형